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

용인 플랫폼시티 위치, 계획과 분양 일정

 경기 남부에서 가장 기대되고 수용성이라고 불리는 인구 300만의 삼성전자와 판교, 광교의 수많은 IT기업을 바탕으로 한 거대 인구 밀집지역에서 거의 남지 않은 알짜배기 땅인 용인 플랫폼시티의 구체적인 계획이 나왔습니다.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차를 타고 자주 지나다니는 곳 중 하나라 몇 번 직접 산책삼아 임장도 다녀오고 실제로 작년 가계약금 넣기 직전에 매도자의 변심으로 계약까지 가지 못한 아쉬움도 남아있는 곳입니다. 이번에 개발 계획이 구체적으로 발표가 되었는데 용인 플랫폼시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용인 플랫폼시티는?

국토부 지정 3기 신도시로 일반적으로 쓰이는 ㅇㅇ신도시, ㅇㅇ택지지구가 아닌 플랫폼시티라는 다소 생소한 명칭을 갖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의미는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 단상, 기반 등을 의미하는데 용인시는 이곳을 GTX, 지하철, 경부고속도로를 바탕으로 한 교통의 중심,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상업, 주거, 문화, 복지 등 다양한 활동의 기반이 되는 핵심 지역으로 계획된 복합신도시입니다.

 

위치 :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마북동, 신갈동 일원

면적 : 2,757,186㎡(83만 4천평)

계획인구 : 26,986인(11,088세대)

경기도, 용인시, 경기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 시행

 

위 계획도는 최근에 발표된 내용으로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중심이 되는 도로가 곡선으로 바뀌고 분리되었는데 아마도 차량 통행이 적지 않은 곳이라 그런 듯 보이며, 지나치게 많았던 상업용지가 줄고 산업시설 용지가 늘었으며, 전체적으로 녹지가 많이 늘어나는 부분이 눈에 들어옵니다. 산업은 북측과 남측으로 몰고 상업은 구성역 주변으로 확실히 몰아서 도시 자체의 구성이 상당히 이전에 비해 훌륭해졌다고 판단됩니다.

용인 플랫폼시티 입지 교통

지도 중앙부의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개발되는 택지지구로 북쪽으로 판교, 분당, 서쪽으로는 광교와 수지, 동쪽은 보정, 구성, 마북 주거지역과 동백지구, 남쪽은 영통, 흥덕, 동탄으로 이어집니다.

 

자가용을 이용한 교통이 상당히 좋은 곳으로 동서로 이어지는 석성로는 광교, 동백 접근성이 좋고 앞으로 북수원민자도로가 개통한다면 의왕, 안양까지도 빠르게 갈 수 있겠습니다. 남북으로는 신수로가 있는데 북쪽으로는 추후 개발 가능성이 높은 동천 유통단지와 가깝고 분당, 판교로 빠르게 갈 수 있으며, 남쪽으로는 영통(삼성전자)와 이어집니다. 이렇게 두 도로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으며, 경부고속도로에 바로 진입할 수 있는 IC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통행량이 많은 곳에 큰 택지지구가 들어오는데 기존 도로 외에 큰 개선이 안보여 엄청난 교통 체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구성역은 분당선과 GTX-A노선(용인역)이 지나가는 플랫폼시티의 메인 교통수단입니다. 삼성역까지 10분이 조금 넘는 시간에 서울역까지도 15분 정도면 도착합니다. 동탄보다 빠르고 저렴하게 서울로 접근할 수 있으며, 지나치게 깊은 동탄역과는 달리 덜 깊기 때문에 실제 이용 시간이 상당히 차이가 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용인 플랫폼시티 분양 시세 전망

분양은 20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될 예정.

공공임대 : 4,471세대

공공분양 : 1,832세대

민간분양 : 4,599세대

이주자택지 : 249필지

이렇게 총 11,151세대가 예정되어 있었는데 최근 11,088세대로 약간 수정 되었습니다.

산업용지, 상업용지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규모에 비해 주거 세대가 상당히 적은데, 처인구를 제외하면 용인도 신축의 입주 물량이 극히 적어 2022년에는 엄청난 경쟁이 예상되며, 투기과열지구로 지정이 되었는데 민간분양은 많은 현금이 필요할 듯 합니다. 분양을 준비하는 분들은 일정과 필요 예산을 잘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세는 현재 동탄역을 도보 1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단지들의 시세가 84㎡ 시세가 10억 수준이고, 광교의 신축 아파트가 15억 수준임을 감안하면 대략적인 분양 후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치를 상당히 높게 보고 있으며 분양 이후에는 다소 아파트 규모가 작지만 주변 지역의 시세를 이끄는 메인스트림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은 2035 용인 도시계획(좌측 상단), 예전 보정 마북 경제신도시(플랫폼시티의 이전 명칭)일 때의 자료인데요. R&D기반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로 지역을 개발하고자 하고, 출입구를 많이 만들고 스마트IC도 만들겠다고 하네요. 내용을 보시면 개략적으로 어떤 방향의 도시가 될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